전도폭발 (Evangelism Explosion)

Good4Fun
등대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2년 5월 17일 (목) 05:07 판

Elko First Baptist Church

전도 폭발(Evangelism Explosion) 교재의 아웃라인으로 복음을 간략하고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시작

인사

안녕하세요?

개인 경험

(개인적인 것 적용 - 3분 간증)

저는 몇년전 예수님을 만나고 삶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죄를 알게되고 그것에 민감하게 되어 다시 짓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삶에 만족함을 앎니다. 즐겁습니다. 하나님이 가까이 계시다는 것을 느끼며 저를 좋은 방향으로 이끄신다는 것을 점점 알아갑니다. 심지어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기도할 수 있는 마음이 들고 기도하므로 즐거움 마음이 드는 내 모습을 보며 놀라기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저는 지금 죽어도 천국에 가서 하나님과 영원히 사는 영생을 확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질문

개인적인 질문 하나 드려도 되겠습니까?

혹시 오늘 밤 이 세상을 떠나신다면 천국에 들어가 영생을 누릴 것을 확신하고 계십니까? 아니면 노력하고 계시다고 대답 하시겠습니까?

만일 영생의 확신이 없으시다면;

  • 요한일서 5:13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1 John 5:13 I write this thing to you so you may know that you have eternal life.)

성경이 쓰여진 목적이 우리에게 영생이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그럼 제가 영생 얻은 것을 어떻게 확신하게 되었는지 선생님도 어떻게 하면 그것을 알 수 있는지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그러면 질문 하나 더 드리겠습니다.

만일 이 세상을 떠나 천국 문 앞에 섰는데 하나님께서 "네가 천국에 들어올 자격이 무엇이냐?" 물으신다면 어떻게 대답하십니까?


본문

그 답이 내가 착하고 열심히 살아서 라고 답하신다면 여기에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영생 (Eternal Life)

하나님의 선물

기쁜 소식은 영생 (즉 육체가 죽은 후 영이 하나님과 영원히 천국에서 사는 것)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 로마서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Romans 6:23 The wages of sin is death; but the gift of God is eternal life.)

(예화) 햇볕, 공기, 그리고 물은 생명에 관계되는 중요한 것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선물로 주셨습니다. 그와 같이 영생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선물로 거져 주신 다는 것입니다.

돈, 공로, 자격

그런데 그것은 선물이기 때문에 돈, 공로, 혹은 자격으로 얻는 것이 아닙니다.

저도 전에는 천국에 들어가려면 무언가 해야 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성경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 에베소서 2:8-9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Ephesians 2:8-9 By grace you have been saved through faith .. Not by works so no can boast.)

(예화) 친구가 생일 선물을 가지고 오면 우리가 돈을 지불하지 않는 것 처럼 영생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이기 때문에 우리가 무엇을 지불하고 얻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

그것은 성경이 인간에 대해 말씀하고 있는 것을 살펴보면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죄인

모든 인간은 죄인 입니다.

  • 로마서 3:24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Romans 3:24 for all have sinned and fall short of the glory of God)

하나님의 죄의 정의는 우리의 그것(강도, 살인, 간음)에 비해 광범위 합니다. 예를 들어 나쁜 생각 (교만, 정욕, 미움, 탐심, 시기, 질투, 거짓말)을 하는 것도 죄입니다.

(예화) 만약 우리가 하나님께서 정의 하시는 죄를 딱 3번 만 짓고 살 수 있다 (거의 천사)고 해도 70평생에 7만번 이상의 죄를 짓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누구도 죄인이 아니라 주장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만약에 경범죄를 7 만번 짓고 판사 앞에 선다면 판사가 어떤 생각을 할까요?

우리는 모두 죄인입니다.

죄인의 구원

그런데 죄인은 자신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인간이 스스로 구원을 하려면 하나님의 표준에 도달하여야 합니다. 그 기준은

  • 마태복음 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Matthew 5:48 Be perfect, therefore, as your heavenly Father is perfect.)

하나님의 표준은 하나님 처럼 완전하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도 완전한 사람이 없습니다.

(예화) 오므렛을 만들때 5개의 싱싱한 계란에 1개의 썩은 것을 섞어서 대접할 수 없는 것처럼 우리는 착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성스러운 하나님 앞에 우리의 삶이 완전하다 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누구도 스스로 구원을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

이것은 성경이 하나님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할 때 조금더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자비로우심

하나님은 자비로우셔서 우리를 벌하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 요한일서 4:8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1 John 4:8 God is love.)

하나님은 자비로우시고 사랑이 풍부하시고 은혜가 넘치십니다. 그래서 우리를 벌하시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의로우심

그렇지만 하나님은 또한 성스럽고, 공평하시고, 의로우시기 때문에 죄는 반듯이 벌하셔야만 합니다.

  • 출애굽기 34:7 벌을 면죄하지는 아니하고 보응하리라 (Exodus 34:7 he does not leave the guilty unpunished)

(예화) 은행 강도가 은행을 털다가 붙잡혔는데 그는 사람은 해치지 않았다. 그리고 법정에 섰는데 재판관이 옛날 친구다. 그렇다고 재판관이 그 강도를 무죄라고 한다면 의로운 판사라고 할 수 있는가? 이렇듯 세상의 판사도 법에 따라 범법자를 처벌해야 한다면 우리의 의로우시고, 성스럽고, 공평하신 하나님께서는 얼마나 더 우리의 죄를 벌하셔야 만 하겠습니까?

하나님은 자비로우셔서 우리를 벌하는 것을 원치 않으시지만 또한 의로우시기 때문에 반듯이 죄는 벌하셔야 합니다. 딜레마입니다.

하나님은 이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서 예수님을 이세상에 보내셨습니다.

예수님

예수님은 누구실까요?

하나님이자 인간

예수님은 참 하나님 인 동시에 참 인간이십니다.

  • 요한복음 1:1/14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John 1:1/14 In the beginning was the Word, and the Word was with God, and the Word was God. The Word became flesh and made his dwelling among us. We have seen his glory, the glory of the one and only Son, who came from the Father, full of grace and truth.)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2000년 전에 우리와 똑같은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럼 예수님께서 이세상에 오셔서 무슨 일을 하셨을 까요?

대신 죄의 대가를 치르심

예수님은 우리를 위하여 완전한 삶을 사시고 우리의 죄가를 치르시고 우리에게 선물로 주실 천국에 처소를 마련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승천하시고 지금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십니다.

(예화) 생명책: 우리는 우리가 행한데로 언젠가 의로우신 하나님 앞에서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 이사야 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Isaiah 53:6 We all, like sheep, have gone astray, each of us has turned to our own way; and the LORD has laid on him the iniquity of us all.)

그래서 생명책에 쓰여진 우리의 죄가 이제는 예수님께로 옮겨 갔습니다.

(예화) 테텔라스타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하신 마지막 말씀 '다 이루었도다.'. 이는 그리스어로 테텔라스타이로 빚이 완불되었다 라는 뜻.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 위에서 벌을 대신 받으시고 우리가 구원을 받을 수 있게 하여 주셨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하면 이 영생의 선물을 받을 수 있을까요?

믿음

그것은 믿음으로 받습니다. 믿음은 천국 문을 여는 열쇠입니다.

구원의 믿음이 아니것

(예화) 가지고 있는 열쇠 구러미에서 집의 현관 문을 여는 열쇠는 하나. 다른 것들은 비슷하지만 현관 문을 여는 것은 아니다. 그것처럼 세상에는 천국 문을 열지 못하는 믿음들이 있다.

단순한 지식적 동의의 믿음

(예화) 이순신 장군이나 세종대왕을 아는 것처럼 예수님을 믿는것 (역사에 존재했었던 인물이지 지금 현재 우리 삶에 영향을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믿지 않는 것)

  • 야고보서 2:19 네가 하나님이 한분인줄 믿느냐 잘 하는 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James 2:19 Do you believe there is only one God, good, even demon's believe and tremble)

귀신들도 하나님을 알고 믿지만 천국가지 못함

일시적 현세적 믿음

여행, 아이들 건강, 금전문제로 만 하나님을 믿는 것

이런 믿음들도 필요한 믿음입니다. 그렇지만 이런 믿음들이 천국 문을 여는 참 믿음은 아닙니다.

참 믿음

구원얻는 참 믿음은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오직 예수님 만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 사도행전 16:31 주 예수를 믿으라 그러면 너와 네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Acts 16:31 They replied, “Believe in the Lord Jesus, and you will be saved—you and your household.”)

(예화) 예수님의 의자에 앉아야 합니다.

맺음

선생님은 복음을 들으셨습니다.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분에 대한 가장 중요한 이야기 입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질문 (하나님께서 하시는)은 '이 영생의 선물을 받으시기를 원하십니까?'

참 믿음의 의미

영생의 선물을 받기위해서 예수님 만을 신뢰한다는 의미

  • 구원을 위해 자신의 선행 등의 것을 믿지 않고 오직 예수님 만을 믿는 다는 뜻
  • 부활하여 살아계신 예수님을 구세주 (Savior)로 마음에 모신다는 뜻
  • 예수님을 주님(Lord)으로 마음에 모신다는 뜻; 자기의 뜻이 아닌 예수님께 순종하는 삶
  • 자신이 죄인임 그리고 죄를 알고 회개한다는 뜻; 돌아서서 하나님의 뜻대로 산다는 것

기도

이런 마음이시라면 기도로서 선생님의 영접을 돕겠습니다.

  • 도움 기도 (나누는 이)
  • 영접 기도 (들으시는 이가 직접, 혹은 나누는 이가 인도함으로)
  • 확신 기도 (나누는 이)

확인

이제 선생님께서 결정하고 기도하신 것에 대해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살펴보겠습니다.

  • 요한복음 6: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John 6:47 Very truly I tell you, the one who believes has eternal life.)

오늘 이세상을 떠나신다면 천국에 들어가서 영생을 누릴 것을 확신하십니까? 하나님께서 네가 천국에 들어올 자격이 무엇이냐 물으면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예수님을 구세주와 주님으로 마음에 모시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신것을 축하하며 환영합니다.

믿음성장의 5가지 방편

영적으로 새로 태어나셨습니다. 믿음의 성장하여야 합니다. 아래 5가지 필수 적인 것입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계속해나가야 합니다.

성경(말씀)

영의 양식입니다. 매일 읽습니다. 하루에 요한복음 1장씩 읽으며 시작하세요.

기도

말씀은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일방적으로 주시는 것이고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 채널입니다. 매일, 계속 합니다. 형식은 중요치 않습니다.

예배

성경을 바로 가르치는 교회(또는 성당)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따르는 같은 성도와 모여서 하나님께 감사, 찬양하는 것입니다.

교제

성도와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같이 나누는 것입니다.

나누기 (전도)

하나님으로 받은 은혜를 그것을 모르는 사람들과 나누는 것입니다.

관련 문서

<ask format=ul>복음 나누기</ask>